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 운영 수입, 후기

반응형

모두가 그러하듯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중 고민을 하다가 티스토리의 깔끔한 구성,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에 끌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애드고시라고 불릴 만큼 코로나 이후 승인이 어려워졌다고 하는데, 저도 시작전 팁을 얻고자 유튜브, 블록, 전자책, 클래스 101 등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결론은 굳이 유료 전자책이나 클래스101 강의를 들을 필요 없이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무료로 처음 시작하는 안내 가이드만 따라서 진행하여도 무방합니다. 유료라고 해서 대단한 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애드센스 승인을 한번에 받았는데 공유 차원에서 제가 썼던 방법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운이 좋았던 걸 수도 있고 제가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 해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에드센스 승인을 위한 진행 사항

  • 소요기간: 약 1달
  • 포스팅 갯수: 약 15개 (승인 요청 후 1일 1포스팅 진행) 
  • 심사기간: 약 2주
  • 글 주제 : 이것저것 다양하게 작성
  • 글 작성 방법 : 사진은 최대한 넣지 않고 1500자 이상으로 내가 전부 작성 (인터넷 짜집기 x, 맞춤법 검사 진행)
  • 조회수: 일 평균 20명 정도 방문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 승인을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모든 글들을 제가 직접 처음부터 다 썼고 짜집기도 하지 않았으며, 광고성 글은 쓰지 않았습니다. 에드센스 승인을 위해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를 되도록 넣지 않는 것이 좋다는 글도 보았는데, 저는 정보성 글 제공을 위해 링크가 필수적이라 링크가 포함된 글을 대다수 작성하였는데 승인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습니다. 

 

초보 블로거들의 경우 주제를 생각해내기 어려워 오래된 정신분석학 책 등을 베껴쓰는 방법도 팁으로 본 것 같은데 블로그를 시작한 이상 글쓰기는 필수적인 영역이고 블로그 적응 차원에서 되도록 자신의 글을 써서 포스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애드센스가 승인되었다고 해서 바로 엄청난 수익 창출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한번에 통과가 되었습니다.

 

 

2. 애드센스 승인 이후 조회수 및 수입

저는 애드센스 승인 이후 1일 1포스팅 노력중이며, 평균적으로 30~50명 정도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올리는 글이 물고기와 관련된 다소 소수만 즐기는 취미 생활도 있어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는 상위에 노출되는데, 인기있는 검색어에서는 노출이 안되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하루라도 포스팅을 소홀히 하면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 마저 뒤로 밀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래서 1일 1포스팅이 중요하다고 하는 것 같네요)

 

네이버에서는 제 글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상 네이버는 포기하라고 하더라구요) 대부분 다음 검색에서 들어오며 간혹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되기도 하는데 1~2명 수준 입니다.

 

네이버 카페에 관련 블로그글을 링크해서 올렸더니 직접 유입이 어제 크게 늘었습니다. 이전에는 왜 지식인이나 카페에 자기 블로그 글을 굳이 올리는지 이해가 안되었는데 역시 뭐든지 직접 해봐야 보이는 것 같습니다 .

 

 

최근 30일간 수익을 보면 $2.09 이네요. 이렇게 보니 1,000원 버는 것도 정말 어려운일이고 직장에서 월급이 나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깨닫게 됩니다. 최소 1년이상 꾸준히 운영하고 글이 1,000개 정도는 있어야 그때부터 방문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100불이 넘어야 인출을 할 수 있다고 하니 6개월 ~ 1년 정도는 소요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고 바로 광고가 붙는 것은 아니고, 1~2일 정도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블로그글을 검색했는데 광고가 안붙어 있거나, 1~3일 동안 계속 $0으로 떠도 원래 시간이 걸리는 것이니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만약 설정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면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아직 운영 초기 블로그라 대단한 팁은 없지만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그리고 애드센스만 통과되면 꽃길만 기대하시는 분들께 조금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지루함을 느끼고 현타가 오면서 블로그 이탈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꾸준함이 가장 어려운 법이니 서로 응원하면서 즐거운 블로그 생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