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골프 라운딩 복기 (잘된샷과 미스샷, 미스샷 수정계획)

반응형

스크린에선 거의 미스샷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오랜만에 나간 라운딩이지만 내심 기대를 많이 했는데 아쉬운 점이 많아 복기를 위해 잘했던 샷과 문제점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잘된 샷

  • 드라이버: 최근 드라이버 비거리가 많이 늘었는데 필드에서도 적용되었고 드라이버는 미스샷이 발생되지 않음

  • 어프로치: 연습장에서 20~30m 짧은 어프로치를 많이 연습했는데 신기하게 매번 한번씩 나오는 생크나, 냉탕/온탕이 나오지 않았다. 핀 가까이 붙이는 거리감도 꽤 좋아졌다.

    내가 연습했던 방법은 10개 연속으로 샷을 치면 거리가 일정하고 절대 생크가 나지 않는 나만의 방법을 갖는 것이다. 어프로치는 생크가 잘 나는데, 10개 연속으로 칠 때 한 번이라도 생크가 나면 다시 10개 연속 나지 않게 연습했다. 

 

2. 부족했던 샷

  • 아이언 세컨샷: 최근 연습장/스크린에서 연습할 때 아이언이 맞지 않은 경우는 없어서 항상 필드에서 조금만 라이가 있어도 공이 맞지 않는 것이 굉장히 속상하다. 

    분명 아이언샷도 내가 연습을 많이하고 자신 있는 샷인데 필드에서 유독 안 맞는 이유는 매트에서 칠 때와 달리 헤드가 정확히 스퀘어로 들어오지 않으면 보정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드라이버가 잘 맞는 만큼 계속해서 어퍼블로우 스윙으로 쳤다. 아이언샷이 한번 안 맞기 시작하니 멘붕이 와서 냉정하게 생각을 못했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아이언을 칠땐 무조건 "다운블로우"로 쳐야 된다 라는 생각을 머릿속에 기억해야 한다. 

    당분간 연습장에서 3/4 스윙으로 헤드스퀘어가 정확히 공을 타격하는 느낌으로 연습하려고 한다. 필드에서는 아이언 미스가 나기 시작하면 다른 클럽으로 대체를 할 수가 없다. 나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par3에서 티 위에 있는 샷에서는 미스가 안나는걸 보면 확실히 땅에 놓고 치는 세컨 다운블로우 샷이 약한 것 같다. 

  • 40m~50m 경사 어프로치: 40m 평지 어프로치도 내가 취약한 부분인데, 라이가 심한 40-50m 오르막 경사 어프로치는 치는 방법도 모른다는 걸 깨달았다. 로브샷과 같이 그린 주변에서 공을 높게 띄우는 다양한 샷구사 연습이 필요한다고 생각한다.

 

3. 향후 연습 방법

  • 아무래도 시간이나 금전적인 문제 때문에 라운딩을 월 1회 이상 나가는 것이 상당히 부담이 된다. 작년에 오히려 월 2회씩 나갔을 때 확실히 아이언 샷 느낌이 좋았던 것 같다.

    현재 스윙은 안정권으로 진입하였기 때문에 미스샷은 심리적인 요인이 큰 것 같다. 특히 내가 자신 있는 7번 아이언이 심한 뒤땅이나 타핑이 나면 갑자기 생각이 많아지면서 멘털이 안 좋아지는데 그게 가장 큰 문제인 듯하다.

  • 골프는 안정적인 80대에 접어들어야 누구랑 플레이하더라도 웬만큼 친다는 느낌을 주는 것 같다. 안정적인 90대는 Not Bad라는 느낌이 강한 것 같다. 처음 목표가 비즈니스 골프가 가능한 안정적 90대였는데 사람의 욕심이라는 것이.. 나도 안정적 80대로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래도 필드를 자주 나갈 수 없는 환경에서 어떤 방법이 효율적으로 연습하는데 도움이 될지 고민이 필요하다. 

 


  • 3펏은 6번으로 6타만 줄여도 스코어가 크게 달라진다.
  • PAR3에서 핀 가까이에 붙이지 못하여 PAR Save를 하지 못함
  • 오르막 PAR5에서 여러번 미스샷이 난 것이 후반 Play에 많은 영향을 줌 (멘탈의 문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