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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스포츠지도사 2급(생체) 필기 스포츠심리학 핵심 요약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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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스포츠심리학 핵심 요약 2번쨰 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만 정리한 것으로

안정적 점수 확보를 위해

반드시 가지고 계신 교재를

활용하여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1. 성격

  • 성격 5요인 모형 (*)
    1) 정서적 불안정성 : 예민, 불안,우울 (부정적)
    2) 외향성 : 열정, 사교성 (긍정적)
    3) 개방성 : 독창성
    4) 호감성 : 상냥함, 겸손
    5) 성실성 : 절제, 성취 (긍정적)

  • 모건의 정신건강 모형 : 우수 선수는 활력이 평균보다 높고, 긴장, 우울 등 부정적 요인이 평균 보다 낮음

2. 불안

  • 불안의 개념 : 초조함, 걱정 등 부정적 상태
  • 불안 구분(*)
구분 의미 예시
상태 불안 상황에 따라 변함
주관적, 의식적 우려/긴장감
경기작 도착 순간 불안 급증
특성 불안 객관적 상황과 관계 없이
불안 반응 (개인 동기/ 후천적 습득)
성격적 불안 특성 
인지적 상태 불안 상황에 따라 변하는 걱정, 부정적 생각 시합 다가오면 결과 걱정
신체적 상태 불안 상황에 따라 변하는 생리적 반응 패널티 킥 직전 몸이 굳음
  • 불안 수행과 관계 이론 (매년 출제 ***)
이론 내용
추동욕구 이론 (Drive Theory)  각성 수준이 높아지면 운동 수행도 비례하여 증가
역U자가설 또는 적정 수준 이론 처음에는 각성수준과 운동수행 능력 비례하나,
각성 수준이 너무 높아지면 수행 능력 하락
최적 수행 지역 이론 역U자 가설을 바탕으로 한 이론이나,
선수별/운동 종목별에 따라 적정 각성 수준이 다름
다차원 불안 이론 인지적 불안과 신체적 불안이 영향을 미침
(방식은 다르게 나타남) 
카타스트로피 이론 인지불안 / 수행 / 신체적 각성 3차원의 비선형적 관계 모형
반전(전환) 이론 높은 각성 수준: 흥분 / 불안
낮은 각성 수준 : 이완 / 지루함
(인식하기에 따라 다름) 
  • 불안 스트레스 생리적 간리 기법 (**)
구분 설명
바이오피드백 (신체적) 생체 신호를 측정하여 긴장 완화 
자화(Self Talk) (정신적) 긍정적/부정적 모두 포함
자생 훈련 (정신적) 최면 상태에 도달하여 신체의 온도 변화를 느낌
체계적 둔감화 (정신적) 불안이나 스트레스에 둔감해지도록 룬련
점진적 이완 기법 (신체적)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실시하여 신체 부분에 긴장/이완 반복
호흡 조절 (신체적) 복부로 호흡

 

3. 동기

  • 성취 목표 성향 이론
    1) 과제 목표 성향 : 비교가 자신인 절대적 평가
    2) 자기 목표 성향 : 비교가 타인인 상대적 평가

  • 인지 평가 이론 : 외재적 보상을 주면 내재적 동기 감소
  •  자기 결정성 이론 :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가 됨
    (자기 결정성 동기 6가지 유형) 
무동기 스포츠 참여에 대해 이해가 없음
외재적동기 외적조절 외적 보상을 받기 위해 타율적 동기 유형
의무감 규제 타인의 인정을 추구하며, 비난을 모면하기 위한 행동
확인 규제 내적 흥미보다 개인적 중요성과 자신이 설정한 목표 달성 목적
통합된 조절 과제 자체에 대한 기쁨 보다 중요한 결과 달성 목적
내재적동기 본인의 완전한 의지로 내면의 즐거움에 의해 행동

 

4. 귀인

  • 귀인 : 성공과 패배의 원인에 대한 자각
  • 와이너의 3차원 귀인 모델 (***)
구분 능력 노력 과제 난의도
내적, 외적 내적 내적 외적 외적
안정적, 불안정적 안정적 불안정적 불안정적 안정적
통제 가능, 통제 불가능 통제 불가능 통제 가능 통제 불가능 통제 불가능

 

5. 주의 집중 유형

  • 니드퍼의 TAIS를 통해 주의 집중 유형 측정
(외적 / 넓은)

외부 환경 평가
패스할 선수 파악
축구, 농구, 아이스하키
(외적 / 좁은)

하나의 대상에 초점

퍼팅, 사격 
(내적 / 넓은)

내면의 큰 그림 분석
경기 계획 생각 
(내적 / 좁은)

내면의 생각에 초점
다이빙 이미지 

6. 운동 심리 이론 

  • 변화 단계 이론 (*)
    1) 무관심 : 6개월 이내 운동 시작 의도 없음
    2) 관심 : 6개월 이내 운동 시작 의도
    3) 준비: 운동을 하고 있으나, 가이드라인 못채움
    4) 실천: 가이드라인 충족하여 운동하나 6개월 이내
    5) 유지: 6개월 이상 지속하여 안정 상태 접어듬

  • 운동 실천 중재 전략
    1) 행동 수정 전략
프롬프트 어떤 말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것으로 운동에 대한 단서 제공
계약 운동 지도자와 계약 체결을 ㅎ면 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
출석부 게시 출석부 게시를 통한 동기 제공
보상 제공 보상제공을 통한 지속 참여 유도

2) 인지 전략 

목표 설정 객관적인 목표 수립 및 노력
의사 결정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긍정적 정보 제공
동기 유발 긍정적 변화를 통한 운동에 대한 동기 유발

 

2022년의 경우 운동 제어 부분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운동 제어/운동발달/운동학습을 꼼꼼히 학습하시고
3개년 기출문제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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