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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스포츠지도사 2급(생체) 필기 스포츠심리학 핵심 요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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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에 시간이 있어 스포츠지도사

2급 필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연휴 기간 동안 2과목 정도 공부할 예정이며

문과인 저는 스포츠 심리학 부터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핵심 내용 파악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만

정리한 것으로 세부적인 내용은 각자 사용하는

교재를 통해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스포츠 심리학 문제유형

총 20문제 출제 중 높은 비중 순서로 정리

1) 인간 운동 행동의 이해 (40%, 8문제 출제)
2) 스포츠 수행의 심리학 요인 (35%, 7문제 출제)

3) 운동 심리학
(10%, 2문제 / 점차 출제 비중 늘어나는 추세)
4) 그 외 스포츠 심리학의 개관 / 스포츠 수행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  / 스포츠 심리 상담에서 출제

 

2. 핵심 내용 정리

 

기출 빈도를 고려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만

핵심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인간 운동 행동의 이해"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각자 활용하고 있는

교재 & 기출문제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간 운동 행동의 이해 (8문제)

가. 운동제어의 문제 접근 방법

반사이론 외부로부터 제시 자극
결과 중심
정보처리 이론 인간을 하나의 컴퓨터로 가정하여 정보 처리
과정 중심
다이내믹 시스템 이론 (중요) 키워드 기억
1) 자기조직 원리
2) 비선형성 원리
3) 상변이 현상 발생 
생타개학적 이론 환경 정보에 대한 지각과 운동 동작 관계 강조 

 

나. 운동 제어 체계 단계 기억

  • 감각/지각 단계 → 반응/선택 단계 → 반응/실행 단계
    (환경정보수용)  (자극에 대한 반응)  (운동체계 조직)

 

  • 심리적 불응기 : 먼저 제시된 자극 반응 수행 시, 두번째 자극 반응 시간 느려짐.
    첫번쨰 자극과 두번째 자극을 하나의 자극으로 간주하는 현상 "집단화"

 

다. 운동 발달 (2문제 출제) (*반드시 기억)

 

  •  발달적 변화의 특징 (NASPE)
질적 측면 움직임의 효율성
계열적 측면 일정한 순서와 같이 순차적인 특징
종합적 측면 현재의 움직임 형태는 과거 움직임 축적
방향적 측면 운돌 발달은 진보 또는 퇴보할 수 있음
다차원적 측면 개인의 신체적/정서적 내적요인, 환경 등 외족요인이 있음
개인적 측면 개인마다 발달의 요인이 다름
  • 갤러휴가 제시한 운동 발달 단계

 

시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 후기
구분 반사적
움직임
초보적
움직임
기초적
움직임
스포츠 기술단계 성장과
세련의 단계
최고 수행
단계
퇴보단계
특징 태아
본능적
약 2세
자기 의지
(시력, 걷기, 이동)
2~6세
다양한
운동기술
(던지기,차기)
초등학생
효율적 동작
레크레이에션
흥미

운동 발달
가장 급격
만 18-30세
최상 운동
수행 시기
만 30세 이상

 

라. 운동학습 

  • 운동학습 특징 : 숙련된 움직임 획득 과정, 훈련, 직접 측정할 수 없음 (간접적 측정)
  • 학습단계 이론 (*매년출제)

    (1) 피츠와 포스너
인지 단계 방법에 대해 배움 (예를들면 골프채 그립 잡는법)
연합 단계 (고정단계) 운동 조절을 잘하려고 노력
동작 능숙, 신뢰성
자동화 단계 일관성 있는 효율적 수행
무의식적으로 실행 

        (2) 번스타인

자유도 고정 단계 신체 자유도 고정
자유도 몰입 단계 사용 가능한 자유도 늘림
반작용 활동 단계 상호 작용에 의한 관성 또는 반작용 현상

 

  • 운동학습 기억 4단계 
1단계 (기명) 자극을 지각, 정보 수용 정리 과정
2단계 (파지) 기명된 것을 기억 흔적으로 간직
3단계 (재생) 파지된 내용을 의식화
4단계 (재인) 기명된 내용과 재생된 내용 일치 여부를 의식
  • 피드백 (*중요)
내재적 피드백
(감각 피드백)
촉각, 시각, 청각 등 자동적으로 발생 정보
외재적 피드백
(보강적 피드백)
외부에서 주어지는 정보 (움직임 종료 후 제공)
- 결과 지식 : 결과에 대한 정보 (실험실)
- 수행 지식  : 내재적 피드백과 구분되어 사용 (실제 경기)
  • 연습의 구분  (*중요)
집중연습 연습시간이
쉬는 시간 보다 김
분산 연습 쉬는 시간이
연습시간 보다 김
전습법 학습할 범위를
한꺼번에 학습
분습법 (*중요) 학습할 범위를 나누어서
학습 (3개로 구분)

분절화 : 나눠서 연습 후
전체기술로 결합

단순화: 난이도 복잡성을
낮춤

부분화: 하위요소를 하나 또는 둘 이상 분리하여 각각 연습
구획(분단) 연습 하위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연습
이후 다음 동작으로 넘어감
무선 연습 순서 없이
임의대로 연습하는 방법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2번째로 출제 문항이 많은

"스포츠 수행의 심리적 요인"

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추려낸 것으로 안정적 점수 확보를 위해

세부적인 부분도 별도 공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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