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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스포츠심리학 핵심 요약 2번쨰 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만 정리한 것으로
안정적 점수 확보를 위해
반드시 가지고 계신 교재를
활용하여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1. 성격
- 성격 5요인 모형 (*)
1) 정서적 불안정성 : 예민, 불안,우울 (부정적)
2) 외향성 : 열정, 사교성 (긍정적)
3) 개방성 : 독창성
4) 호감성 : 상냥함, 겸손
5) 성실성 : 절제, 성취 (긍정적) - 모건의 정신건강 모형 : 우수 선수는 활력이 평균보다 높고, 긴장, 우울 등 부정적 요인이 평균 보다 낮음
2. 불안
- 불안의 개념 : 초조함, 걱정 등 부정적 상태
- 불안 구분(*)
구분 | 의미 | 예시 |
상태 불안 | 상황에 따라 변함 주관적, 의식적 우려/긴장감 |
경기작 도착 순간 불안 급증 |
특성 불안 | 객관적 상황과 관계 없이 불안 반응 (개인 동기/ 후천적 습득) |
성격적 불안 특성 |
인지적 상태 불안 | 상황에 따라 변하는 걱정, 부정적 생각 | 시합 다가오면 결과 걱정 |
신체적 상태 불안 | 상황에 따라 변하는 생리적 반응 | 패널티 킥 직전 몸이 굳음 |
- 불안 수행과 관계 이론 (매년 출제 ***)
이론 | 내용 |
추동욕구 이론 (Drive Theory) | 각성 수준이 높아지면 운동 수행도 비례하여 증가 |
역U자가설 또는 적정 수준 이론 | 처음에는 각성수준과 운동수행 능력 비례하나, 각성 수준이 너무 높아지면 수행 능력 하락 |
최적 수행 지역 이론 | 역U자 가설을 바탕으로 한 이론이나, 선수별/운동 종목별에 따라 적정 각성 수준이 다름 |
다차원 불안 이론 | 인지적 불안과 신체적 불안이 영향을 미침 (방식은 다르게 나타남) |
카타스트로피 이론 | 인지불안 / 수행 / 신체적 각성 3차원의 비선형적 관계 모형 |
반전(전환) 이론 | 높은 각성 수준: 흥분 / 불안 낮은 각성 수준 : 이완 / 지루함 (인식하기에 따라 다름) |
- 불안 스트레스 생리적 간리 기법 (**)
구분 | 설명 |
바이오피드백 (신체적) | 생체 신호를 측정하여 긴장 완화 |
자화(Self Talk) (정신적) | 긍정적/부정적 모두 포함 |
자생 훈련 (정신적) | 최면 상태에 도달하여 신체의 온도 변화를 느낌 |
체계적 둔감화 (정신적) | 불안이나 스트레스에 둔감해지도록 룬련 |
점진적 이완 기법 (신체적) |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실시하여 신체 부분에 긴장/이완 반복 |
호흡 조절 (신체적) | 복부로 호흡 |
3. 동기
- 성취 목표 성향 이론
1) 과제 목표 성향 : 비교가 자신인 절대적 평가
2) 자기 목표 성향 : 비교가 타인인 상대적 평가 - 인지 평가 이론 : 외재적 보상을 주면 내재적 동기 감소
- 자기 결정성 이론 : 개인의 행동이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가 됨
(자기 결정성 동기 6가지 유형)
무동기 | 스포츠 참여에 대해 이해가 없음 | |
외재적동기 | 외적조절 | 외적 보상을 받기 위해 타율적 동기 유형 |
의무감 규제 | 타인의 인정을 추구하며, 비난을 모면하기 위한 행동 | |
확인 규제 | 내적 흥미보다 개인적 중요성과 자신이 설정한 목표 달성 목적 | |
통합된 조절 | 과제 자체에 대한 기쁨 보다 중요한 결과 달성 목적 | |
내재적동기 | 본인의 완전한 의지로 내면의 즐거움에 의해 행동 |
4. 귀인
- 귀인 : 성공과 패배의 원인에 대한 자각
- 와이너의 3차원 귀인 모델 (***)
구분 | 능력 | 노력 | 운 | 과제 난의도 |
내적, 외적 | 내적 | 내적 | 외적 | 외적 |
안정적, 불안정적 | 안정적 | 불안정적 | 불안정적 | 안정적 |
통제 가능, 통제 불가능 | 통제 불가능 | 통제 가능 | 통제 불가능 | 통제 불가능 |
5. 주의 집중 유형
- 니드퍼의 TAIS를 통해 주의 집중 유형 측정
(외적 / 넓은) 외부 환경 평가 패스할 선수 파악 축구, 농구, 아이스하키 |
(외적 / 좁은) 하나의 대상에 초점 퍼팅, 사격 |
(내적 / 넓은) 내면의 큰 그림 분석 경기 계획 생각 |
(내적 / 좁은) 내면의 생각에 초점 다이빙 이미지 |
6. 운동 심리 이론
- 변화 단계 이론 (*)
1) 무관심 : 6개월 이내 운동 시작 의도 없음
2) 관심 : 6개월 이내 운동 시작 의도
3) 준비: 운동을 하고 있으나, 가이드라인 못채움
4) 실천: 가이드라인 충족하여 운동하나 6개월 이내
5) 유지: 6개월 이상 지속하여 안정 상태 접어듬 - 운동 실천 중재 전략
1) 행동 수정 전략
프롬프트 | 어떤 말을 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것으로 운동에 대한 단서 제공 |
계약 | 운동 지도자와 계약 체결을 ㅎ면 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 |
출석부 게시 | 출석부 게시를 통한 동기 제공 |
보상 제공 | 보상제공을 통한 지속 참여 유도 |
2) 인지 전략
목표 설정 | 객관적인 목표 수립 및 노력 |
의사 결정 |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긍정적 정보 제공 |
동기 유발 | 긍정적 변화를 통한 운동에 대한 동기 유발 |
2022년의 경우 운동 제어 부분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운동 제어/운동발달/운동학습을 꼼꼼히 학습하시고
3개년 기출문제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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