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글쓰기

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 독서 후기

반응형

결혼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결혼과 관련된 책에 대해 자꾸만 손길이 간다. 오늘 읽었던 책의 구절 중에 유난히 마음에 박히는 글이 있어 내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결혼은 두 사람이 함께하지만 서로를 구속하지 않고, 연결되어 있지만 각자의 참모습을 억누르지 않으면서 힘을 합쳐 완성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것이다."

 

나와 잘 맞는 사람을 찾는다는 것이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이걸 어떻게 보편적인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와중에 이 글을 읽게 되었다.

 

서로를 구속하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의 의미는 서로에 대한 충분한 신뢰 관계가 쌓여 굳이 불안해하거나 구속할 필요가 없으며, 내가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인해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참모습을 억누르지 않는다는 것은 나라는 사람을 온전히 보여주었을 때 내가 불안해 할 필요가 없으며, 나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며, 힘을 합쳐 완성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준다는 것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라서 함께할 때 시너지가 나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서로가 함께할 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 서로의 자아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그 희망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결혼을 하면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종류의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둘이 힘을 합쳐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 끈끈해지고 단단해질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이기적입니다. 내가 희생하는 이유는 즐거워서가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타심이 이기심에서 비롯된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내 마음이 편하고자 하는 이기적인 마음이 이타심을 만들기 때문이다. 결혼생활에서는 어느 정도 배려와 희생이 요구된다고 한다. 상대방의 희생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그 기저에 보상 심리가 깔려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면 나도 상대방의 배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고 그 부담을 없애기 위해 나 또한 배려하게 되지 않을까.

 

조금 더 결혼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어보면서 생각의 폭을 늘려보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