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글쓰기

매일을 기록하면 좋은 점 (단 한줄이라도)

반응형

매일 일기를 쓴다고 하면 부담이 되는데 단 한줄이라도 오늘의 이벤트, 감정 상태를 기록해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일정관리나 Agenda 정리를 위해 다이어리를 쓰는데 일 단위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기록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 깨달은 사실이 있는데 주변에서 일어나는 어떤 사건이 나에게는 시차를 두고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사람이 나에게 말한 단어, 행동들이 당시에는 조금 의아할 수도 평소와 똑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흐른 뒤 모든 사실을 알게되었을 때 그게 다르게 받아들여지게 된다. 그 다름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하루의 기록이다. 기록이 없다면 왜곡된 감정만 남을 뿐이며 왜곡된 기억에 의존하게 된다. (사람의 기억은 정확하지 않다.)

 

기록을 해두면 내 감정 상태를 비교적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단순히 분노/슬픔에만 멈추지 않고 감정과 사실을 분리해서 생각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건 어떤 판단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단서가 된다. (감정을 가지고 판단하면 반드시 후회한다)

 

하루 하루의 일상이 쌓여 나의 인생이 만들어진다. 어제 보다 더 나은 오늘을 살고 과거 보다 더 나은 미래의 내가 되려면 기록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반응형

'생각의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절의 의미  (0) 2024.02.21
화는 복을 가져온다.  (0) 2024.02.04
블로그를 시작하며 좋아진 점  (4) 2024.01.27
결혼의 의미에 대해  (2) 2024.01.26
회사 파산 후 개인적인 깨달음  (0) 2023.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