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글쓰기

화는 복을 가져오고 복은 화를 가져온다

반응형

모든일에는 일장일단이 있다.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보느냐가 중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말 중 하나는 화는 복을 가져오고, 복은 화를 가져온다는 말이다. 무조건 좋기만 한줄 알았는데 지나고 보니 화가 되는 경우가 있고, 어떻게 이런일이 나에게 생기지 하며 분하고 억울했던 순간이 지나고 보면 다행인 순간도 있다. 그 당시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명확해 진다. 이것을 판단하려면 머릿속의 기억력으로는 한계가 있고 상황을 기록하여 시간이 지나 평정심이 생긴 상태에서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런 것들이 쌓이다 보면 어떤 일이 발생할때 감정에 너무 휩쓸리기 보다는 조금 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좋지 않은일을 다시 들여다 보면 좋은 점도 반드시 있다. 물론 이렇게 생각한다는게 결코 쉬운일은 아니다. 처음에는 억울하고 화나는 감정이 먼저 들기 때문이다. 

 

어떤 상황을 무조건 긍정적으로 본다는 의미 보다는 그 사건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해본다는 의미가 있다.

 

최근들어 나만의 원칙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깨닫고 있다. 나 자신이 원칙을 가지고 행동해야 그것이 화인지, 복인지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판단이 선다. 

 

어떤일이 발생했을 떄 일희일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것이 화일수도 있고 복일수도 있으니 자만하지 않고 그저 하루하루 살아감에 감사해야 한다. 

반응형

'생각의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의 필요성  (6) 2024.11.23
부자의 삶은 어떻게 다를까  (1) 2024.11.22
급함과 여유  (7) 2024.11.20
일을 잘한다는 것  (0) 2024.11.18
무기력감 이겨내기  (1) 2024.11.14